본문 바로가기
플스 게임 이야기/기타 게임

국산 명작 공포게임 - 화이트데이: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후속작 소식

by 파나메라 2022. 6. 12.

역대 국산 공포게임에서 본인이 최고로 뽑는 게임은 2001년 손노리에서 기획 출시한 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이다. 당시 바이오하자드, 나이트메어크리처스처럼 서양 배경의 좀비와 싸우는 액션 호러게임은 많았으나 동양 특유의 처녀귀신을 배경으로 한 공포게임은 사실상 전무했다.

고어한 좀비물보다 한을 품은 처녀귀신이  동양 사람들에게는 더욱 큰 원초적 공포를 자극한다. 화이트데이는 국내 학교를 배경으로 한 공포게임이며 좀비물처럼 총을 들고 무쌍 찍는 플레이가 아닌 비무장 일반인이 각종 귀신과 수위를 피해가면서 플레이 하는 방식이라 공포감이 더욱 배가 되었다.

(들키면 방망이로 뚜드려 맞는수밖에 없는..)

특히 수위과 열쇠 소리를 짤랑거리면서 달려올때와 들켰을때 무표정한 표정으로 바라볼때 그리고 머리귀신이 "거기 있으면 내가 모를줄 알았니"라면서 공격할때 공포심은 배가 되었다.

화이트데이1의 수위

https://www.youtube.com/watch?v=uXeXKOLYw7U 

머리귀신 (유튜브 채널 : 레니얀)

암튼 엔딩까지는 보지 못했지만 본인이 플레이 했던 역대 게임 중 최고의 공포를 느낄수 있던 게임이다.

아무도 시도해지 않은 독창성 있는 장르로 국내 패키지 게임중 역대급 작품이라고 생각하나 불법복제, 다운로드가 심하게 판치던 시기라 상업적으로는 비운의 작품으로 남게 되었다.

당시에는 불법 다운로드는 물론 게임잡지에서 패키지를 번들로 무상 제공하던 시절이라 본 정품패키지를 정가로 구매한 유저보다 다른 루트로 플레이 해본 유저들이 훨씬 많았을걸로 보인다. 본인도 게임잡지 번들로 플레이 했었는데 당시 국내 최고의 게임이던 악튜러스, 화이트데이등이 출시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 번들로 풀린것이 당시에도 의아했다. (제작사, 유통사는 돈도 안되게 왜 게임잡지사와 무상 번들 제공 협의 했는지도 의문)

리메이크작이 2015년에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 됐고 2017년에는 스팀과 플스 버전으로 출시 되었으나 플레이 해보지는 못했다. 원작에서 구현되지 않은 추가 귀신들이 등장한다고 하는데 그래픽이 발전된 탓(?)에 귀신들 비쥬얼이나 전체적인 분위기가 밝아져서 원작보다는 떨어진다는 평이 많다. 대신 깜놀 포인트는 더 많아졌다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5unFz7wWdZI 

화이트데이 리메이크 귀신 모음 : 유튜브 채널 밥수형

 

전작보다 덜 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깜짝 등장과 귀신들의 비주얼에서 오는 공포감은 여전해 보인다. 강심장 매니아가 아니면 진행조차 못할 수준은 된다고 본다.

이후 화이트데이의 공식 후속작으로 손노리에서 화이트데이2 : 스완송 개발 소식을 알린다. VR 버전도 탑재되어 있었으며 2018년 출시 목표로 개발중이었으며 호러 게임팬들의 많은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으나 2019년 손노리에서 내부 사정 및 VR 시장 침체로 개발이 공식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알린다.

이렇게 화이트데이 후속작은 역사속으로 사라지는듯 했으나 루트엔스튜디오라는 개발사에서 2022년 화이트데이2를 출시 예정이라는 소식을 알려준다.

https://panamera4s.tistory.com/175

댓글